윤리규정

본문 바로가기

윤리규정

윤리규정

제1장 연구윤리 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연구윤리 확보에 필요한 원칙과 방향을 인문학술원의 연구원 및 논문투고자에게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이 규정은 『인문학술』에 논문을 투고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3조(연구부정행위의 범위)

이 규정에서 제시하는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함)는 연구의 제안, 수행, 결과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해진 위조·변조·표절·중복게재 등을 말하며,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연구의 내용이나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은 타인의 연구구상 및 연구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이나 인용 없이 도용(盜用) 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중복게재’ 혹은 ‘이중투고’는 저자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기존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투고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4조(저자의 윤리규정)

1. 위조·변조·표절 : 저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를 허위로 조작하거나 연구과정 또는 연구결과 등을 왜곡하여 자신의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않는다. 저자는 타인의 연구결과를 인용할 때, 비록 일부분이라고 할지라도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2. 중복게재 : 저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기왕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게재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연구물 포함)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투고하지 않는다.
3. 출판업적
1) 저자는 자신이 직접 수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책임을 지며, 또한 업적으로 인정받는다.
2) 논문, 기타 출판업적의 저자(역자) 순서는 지위에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확히 반영한다.
4. 인용 및 참고 표시
1) 공개된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그 출처를 정확히 명기하여야 한다.
2) 타인의 글을 인용하거나 구상을 차용할 경우, 각주에 그 사실을 밝혀 독자로 하여금 선행연구결과와 연구자 본인의 창의·주장·해석 등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5조(편집위원의 윤리규정)

1.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지며, 저자의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을 선입견이나 사적 친분과 무관하게 오로지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규정에 입각하여 공평하게 취급하여야 한다.
3.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심사를 해당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능력을 지닌 심사위원에게 의뢰해야 한다. 심사의뢰 시에는 저자와 친분이 있거나 적대적인 심사위원을 배제함으로써 객관적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동일한 논문에 대한 심사위원간의 평가가 현저하게 다를 경우에는 제3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할 수 있다.
4.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6조(심사위원의 윤리규정)

1.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가 심사의뢰한 논문을 심사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소정의 의견서를 통해 편집위원회에 통보한다. 만약 자신이 논문평가의 적임자가 아니라고 판단할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 논문심사의뢰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그 사실을 통보한다.
2. 심사위원은 심사대상 논문에 대해 개인적인 학술신념이나 저자와의 사적인 친분관계를 배제하고 객관적 기준에 의거하여 공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심사위원은 근거를 명시하지 않고 논문을 반려하여서는 안 된다. 또 심사자 본인의 관점과 상충된다는 이유로 논문을 반려하여서는 안 된다.
3. 심사위원은 저자의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 소정의 의견서에는 논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밝히되,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상세히 밝힌다. 저자에 대해 정중한 표현을 사용하며, 비하하거나 모욕적인 표현은 삼간다.
4. 심사위원은 심사대상 논문에 대한 비밀을 지켜야 한다. 논문평가를 위해 특별히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논문을 타인에게 보여주거나 논문내용을 타인과 논의해서는 안 된다. 또한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가 출판되기 전에 저자의 동의 없이 논문의 내용을 인용해서도 안 된다.

제2장 연구윤리 규정 시행 지침

제6조(윤리규정 서약)

인문학술원에 신규 가입하는 연구원은 본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해야 한다. 기존 회원은 본 윤리규정 발효 시에 준수를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7조(윤리규정 위반 보고)

『인문학술』에 논문을 투고한 연구자의 윤리규정 위반 사실을 인지하였을 경우, 누구든지 인문학술원 윤리위원회에 제보할 수 있다. 윤리위원회는 제보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8조(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

윤리위원회는 5인 이상으로 구성하며, 윤리위원은 내부운영위원, 공동연구원으로 구성한다.

제9조(윤리위원회의 권한)

윤리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해, 제보자·피조사자·증인·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해 조사한 후, 윤리규정 위반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에는 원장에게 적절한 제재를 건의할 수 있다.

제10조(윤리위원회의 조사 및 심의)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연구원 및 논문투고자는 윤리위원회의 조사에 응해야 한다. 조사에 대한 불응행위는 윤리규정 위반에 해당한다.

제11조(소명기회의 보장)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연구원 및 논문투고자에게는 충분한 소명기회를 주어야 한다.

제12조(조사대상자에 대한 비밀유지)

윤리규정 위반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은 해당 회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13조(징계의 절차 및 내용)

1.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위조·변조·표절·중복게재로 판명될 경우, 해당 학술지의 논문 목록에서 삭제한다. 해당 논문 투고자에 대해서는 향후 5년간 논문투고를 금하고 인문학술원 홈페이지에 이 사실을 공지한다. 또한 위의 윤리규정 위반 내용에 대한 세부적 사항을 한국연구재단에 통보한다.
2. 심사위원은 심사대상 논문에 대해 개인적인 학술신념이나 저자와의 사적인 친분관계를 배제하고 객관적 기준에 의거하여 공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심사위원은 근거를 명시하지 않고 논문을 반려하여서는 안 된다. 또 심사자 본인의 관점과 상충된다는 이유로 논문을 반려하여서는 안 된다.

제14조(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일반 관례에 따른다.
부칙 1.본 규정은 2018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전라남도 순천시 중앙로 255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107호 인문학술원
TEL : 061-750-3964 | FAX : 061-750-3964
Copyright © 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 All rights reserved.